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낭산 주민대책위, 환경부 앞에서 집회 연다

기사승인 2016.10.31  22:38:21

공유
default_news_ad1

- 11월 4일, 세종시 정부종합 청사 환경부 앞에서 집회 예정

익산 낭산 주민대책위는 지난 26일 익산시는 보도자료를 통해 익산시와 환경부가 공동으로 폐기물 불법 매립 업자 및 배출업자에 대한 행정조치를 취하기로 한 합의사항을 발표했다고 밝혔다.

   
▲ 지난 7월 6일, 낭산면사무소에서 낭산주민대책위원회는 사태해결을 위해 정헌율 시장과 간담회를 가진 자리에서 면사무소 입구에서 주민들이 푯말을 들고 침묵시위를 하고 있다.(사진 = 오명관)
이에 이들 단체는 "환경부든 익산시든 주민들 눈에는 다같은 공무원이다. 익산시와 환경부가 서로 책임을 떠넘기며 허송세월 할 동안 피해보는 것은 낭산 주민들뿐이었고, 이득 보는 것은 빠져나갈 궁리 찾기에만 몰두하고 있던 업자들이었다"며 "늦었지만 이제라도 익산시와 환경부가 공동보조를 취하고자 하는데 대해 낭산 주민대책위는 다행스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또한 "지난 국정감사에서도 밝혀졌듯이 금번 사태와 관련해 환경부는 절대 자기 책임을 회피해서는 안된다"며 "그동안 우리 낭산 주민대책위는 사태해결의 첫 걸음인 해동환경을 비롯한 폐석산 전수조사 실현에 모든 힘을 기울여왔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익산시 직원들의 불성실한 태도가 여전히 문제이기도 하지만, 정헌율 시장이 사태 해결을 위해 적극 나서고자 하는 모습을 보임에 따라 전수조사도 비교적 순조롭게 이뤄 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들 단체는 "전수조사 결과 여부와 상관없이 환경부 또한 그 책임이 분명한 이상, 낭산 주민대책위는 사태 해결을 위해 환경부가 지금보다 더 적극적인 태도로 나설 것을 촉구하고자 한다"면서 "또한 사태 해결의 핵심은 매립돼 있는 불법 폐기물을 제거하고 오염 토양을 정화하는 것인 바, 주민대책위는 오염 원인제공자들에게 책임 묻는 것과 함께 환경부가 해동환경 폐석산 복구지에 대해 토양보전 대책지역으로 지정하고 대책계획을 세워 하루빨리 불법 폐기물을 제거해 줄 것을 촉구하고자 한다"고 입장을 폈다.

주민다책위는 "집회 결의 전 주민대책위는 이 문제를 논의하기 위해 환경부 장관에게 면담을 신청했으나 아직 이와 관련한 답변을 듣지 못해 이에 따라 주민대책위는 더 이상 기다리는 것은 무의미하다고 판단을 내리고 주민 집회를 결의하기에 이르렀다"고 말했다.

이에 "주민집회 당일 사태 해결의 약속을 받기 위해 주민대표단이 환경부 장관과의 면담을 시도할 것으므로 환경부는 더 이상 바쁘다는 핑계로 회피하지 말고 주민들의 요구에 적극 응해 주기를 촉구한다"면서 익산 시민들의 많은 관심과 함께 낭산 지역 폐석산 환경오염 사태가 조속히 해결 될 수 있도록 격려를 부탁했다.

오명관 기자 iscmnews@daum.net

<저작권자 © 익산시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