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2년 반 노력의 결실, 낭산 폐석산 불법매립 이적처리

기사승인 2018.11.19  08:32:57

공유
default_news_ad1

2016년 6월 24일 환경부 발표 후 2년 반을 끌어 왔던 낭산 폐석산 문제가 드디어 근본적 해결을 위한 첫 발을 내딛게 됐다.

지난 15일 오전 10시에 개최된 제12차 익산시 환경오염방지 민-관 협의회에서 불법 매립된 폐기물을 전량 이적 처리하기로 최종 합의했다.

이날 단기계획으로 123억5천만 원을 투입해 1차분 5만여 톤을 13개월에 걸쳐 이적처리하기로 했다. 해당 비용은 배출업체들로부터 월별 징수해 조달할 예정이다. 1차분 이적처리 이후 나머지 130여만 톤 이적처리는 지난 4월4일 민관협약 합의에 기초해 연도별로 시행할 예정이다.

   
▲ 2016년 7월 20일 ‘낭산(주변)지역 환경오염 방지대책 민관협의회'를 첫 회의를 갖고 있는 모습(사진 = 익산시민뉴스DB)

그간 불법 매립된 폐기물 이적처리 계획과 관련해 환경부 주관으로 배출(매립)업체 회의가 4차례 진행됐으며, 회의를 통해 복구 협의체가 구성됐고, 복구(착수)비용 분담안과 폐기물 이적처리 착수계획을 확정했다.

현재 낭산 폐석산 복구 협의체에 참가한 업체는 해동환경 포함 12개 업체이며, 33개 업체는 참여하지 않은 채 환경부와 행정 소송 중에 있다. 환경부는 미 참여 업체에 대해 조치명령 미 이행에 따른 고발 및 조치명령에 대한 이행명령을 재차 내릴 계획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또한 행정 소송 사건이 마무리 되는 12월 중으로 미 참여 업체 또한 협의체에 참가시켜 비용분담을 추진시킬 계획임을 밝혔다.

민관협의회 직후 낭산 주민대책위는 정헌율 시장과 간담회를 열고 오는 27일부터 폐기물 이적처리 착수 계획과 관련한 세부 일정을 합의했다.

   
 

27일 오후 2시 낭산 폐석산 현장에서 정헌율 시장과 낭산 주민 500여 명, 지역 정치인과 유관 환경단체가 참여한 가운데 공식적인 착수식을 갖기로 했다. 착수식 후에는 낭산 주민대책위 주최로 소박하게나마 낭산면 주민잔치가 예정돼 있다.

최종화 주민대책위원회 홍보국장은 "낭산 폐석산 주민대책위는 그동안 불법 매립된 폐기물 전량 이적처리를 위해 2년 반을 싸워 왔다"며 "복구 작업이 최종 완료되기 까지 앞으로 몇 년이 걸릴지 모르지만 시작이 반이라는 말이 있다. 낭산 주민대책위는 불법 매립된 폐기물에 대해 전량 이적처리가 완료될 때 까지 앞으로 흔들림 없이 노력 할 것이다"고 밝혔다.

이어 "이러한 역사적 성과가 있기 까지는 적극적인 성원을 아끼지 않고 나서준 낭산 주민들, 깊이 있는 보도로 낭산 폐석산 문제의 심각성을 알려주신 언론사들, 깊은 관심을 가지고 지켜봐 주신 익산시민들이 있었기 때문이다"며 "지면을 빌어 낭산 주민들과 익산 시민 여러분께 진심으로 뜨거운 감사의 인사를 드리고자 한다"고 감사의 뜻을 전했다.

오명관 기자 iscmnews@daum.net

<저작권자 © 익산시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