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익산시, 국립 한센인 요양병원건립...경제·타당성 ‘높아

기사승인 2023.05.25  06:50:45

공유
default_news_ad1
ad35

익산 국립 한센인 요양병원 건립에 대한 비용대비 편익(B/C)이 1.29로 경제적 타당성이 높다는 결과가 나왔다.

지난 23일 익산시는 한센인 전문 요양병원 건립은 150병상 기준 건립비 130여억원의 사업규모로 순현재가치(NPV)가 188억원에 달해 통상 비용대비편익(B/C) 평가가 1을 훌쩍 넘어서 경제성을 확보했다는 평가다.

이번 평가에서 비용항목으로는 토지가격, 건축비, 기타비용 등이, 편익항목으로는 교통비 절감, 보호자의 돌봄 시간 절감, 삶의 질 개선 등이 고려됐다.

이날 이길용 한센총연합회 회장 및 한센정착촌 4개 마을회장 등 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국립 한센인 요양병원 건립 타당성 조사 용역 최종보고회를 개최했다.

보고회에서는 최종 용역 결과에 따른 경제성 확보와 함께 한센인 평균 연령은 80세로 고령이며, 장애인 현황은 74.9%로 전문적 치료 및 재활 등의 의료서비스 대상자가 많아 요양병원 건립의 시급성을 강조했다.

왕궁지역 한센인들은 일제 강점기 때부터 소록도 등에 강제 이주됐다가 1948년 왕궁면에 요양소 소생원 설립을 시작으로 한센인 다수가 익산으로 이주해 현재까지 거주하고 있다. 전국 한센인구의 10%가 전북에 거주하고 있고, 전북 한센 인구의 54%가 익산시에 거주하고 있다.

한센인은 아직도 차별과 편견 탓에 병원 치료조차 어렵기 때문에 한센인을 위한 전문 요양병원 건립을 강력하게 요구해 왔다.

시는 앞으로 용역 결과를 바탕으로 보건복지부에 국립 한센인 요양병원 건립 필요성과 당위성을 피력할 예정이다. 

오명관 기자 iscmnews@daum.net

<저작권자 © 익산시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