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남부권에 농촌형 관광벨트 구축 해야

기사승인 2023.03.24  11:26:32

공유
default_news_ad1

 

   
 이중선 익산시의원 (사진제공 익산시의회)

이중선 의원남부권에 농촌형 관광벨트 구축 해야

익산시의회 이중선 의원(중앙평화인화마동)은 22일 제250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 5분 발언을 통해 남부권 농촌형 관광벨트를 구축을 통한 관광 활성화 방안을 제시했다.

 

이중선 의원은 익산시가 ‘2023년 익산방문의 해를 맞아 적극적인 관광 홍보에 앞장서고 있으나대부분 관광 코스가 북부권과 동부권에 치중되어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 의원은 남부권은 최적의 교통망을 자랑하는 익산역과 터미널이 위치하여 지리적 강점이 있다면서, “친환경 요소를 갖춘 만경강을 중심으로 지역자원을 활용한 남부권 농촌관광 상품을 개발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고령화된 농촌의 지속가능성을 높일 대안 중 하나로 농촌관광을 제시하며남부권 농촌관광에 심혈을 기울여 지역균형발전을 도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끝으로 “500만 관광도시 익산을 위해 적극적인 농촌관광 정책을 추진해 소외된 남부권 농촌관광에 새로운 바람을 불러일으켜 달라고 촉구했다.


이중선 의원위기가구 주민과 함께 찾는다

익산시 위기가구 발굴 포상금 지급 조례상임위 통과

 

이웃의 신고를 통해 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위기가구를 발굴하는 위기가구 신고 포상금 제도가 익산시에 도입될 전망이다.

 

23일 익산시의회 보건복지위원회(위원장 오임선)는 이중선 의원(중앙평화인화마동)이 발의한 익산시 위기가구 발굴 포상금 지급 조례를 원안가결했다.

 

관내 위기가구 지원과 복지 사각지대 해소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제정된 이 조례안은 위기가구 신고 활성화에 필요한 사항을 규정하고 있다.

 

특히위기 이웃을 발굴ㆍ신고하여 신고된 가구의 구성원이 기초생활보장수급자로 선정되어 실질적인 지원으로 이어지는 경우신고인에게 1건당 5만 원의 포상금이 지급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연간 상한액은 1인당 30만 원이며신고 의무자나 공무원이 신고하거나 신고된 가구의 구성원 또는 친족이 신고한 경우에는 포상금을 지급하지 않을 수 있다.

 

이중선 의원은 익산시 내 위기가구를 발굴하여 신고하는 주민에게 적정한 포상금을 지급함으로써 주민들의 관심과 참여를 유도할 수 있을 것이라며, “주민들이 마땅히 누려야 할 복지와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앞으로도 복지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상임위를 통과한 조례안은 오는 29일 제250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최종 의결될 예정이다.

 

   
 오임선 익산시의원 (사진제공 익산시의회)

 

오임선 의원민간자본유치 상시전담조직 꾸려야

 

익산시의회 오임선 의원(어양동)이 익산시 경쟁력 확보를 위한 민간자본유치 전담조직의 필요성을 역설했다.

 

오 의원은 지난 22일 제250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전국이 민간자본유치에 사활을 걸고 있어 지방소멸을 방지하고 나아가 자치단체 경쟁력 확보를 위해서는 민간자본 전담조직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말했다.

 

최근 대규모 사업의 무산위기를 보면서 앞으로 익산시가 민간자본을 바라보는 관점이 바뀌어야 한다면서 민간자본을 유치하여 스스로 가치를 높인 타 지자체 사례를 소개했다.

 

이어 오 의원은 익산시가 여전히 답보상태인 역점사업들을 예로 들며 제한된 경험과 성과보상체계가 미미한 현재의 관 위주의 조직체계로는 무한 경쟁에서 우위를 가지기 쉽지 않다면서 외부전문가로 구성된 민간유치전담 상시조직을 꾸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익산시의 대표 민간자본유치 사업으로 웅포관광지 조성사업과 익산역 복합환승센터가 추진되었으나 민간투자자 선정과정에서 소송 등으로 사업진행이 지체된 바 있다.

 

   
 최재현 익산시의원 (사진제공 익산시의회)

최재현 의원,“지방대학 살리기지자체가 나서야 할 때


지방대학 및 지역인재 육성지원 기본조례 마련

 

익산시의회 최재현 의원(모현동송학동)은 지난 22일 익산시의회 제250회 임시회에서 학령인구 감소로 위기에 빠진 익산시 소재 지방대학을 지원하기 위한익산시 지방대학 및 지역인재 육성에 관한 지원 조례안을 발의했다고 밝혔다.

 

이 조례안은 익산시 소재 지방대학 및 지역인재 육성지원에 필요한 사항을 담고 있으며이를 통해 우리 지역 대학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근거를 마련했다.

 

주요 내용은 지방대학 및 지역인재 육성지원 예산확보 시행계획 수립 지방대학 및 지역인재 육성 지원 협력체 운영 지방대학 활성화 및 지역인재 육성 지원 사업범위 등이다.

 

최 의원은 지역 내 인구유출을 막고 있는 댐같은 존재인 지역대학의 학생 수 감소는 대학도시인 익산시의 존폐로 연결된다면서 "이번 조례 제정이 우리 지역 대학을 유지발전시킬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익산시는 원광대학교를 비롯해 3개 대학교 총 재적학생수가 2만 6천명으로 익산시 전체인구의 10%에 달하고 있으나 최근 학령인구 감소와 등록률 미달로 원광대학교 4개 학과가 폐과된 바 있어지방대학 위기론이 부상되고 있다.

 

   
 김순덕 익산시의원 (사진제공 익산시의회)

 

김순덕 의원면 지역에 작은 목욕탕 설치 촉구

 

지난 22일 제250회 익산시의회 임시회에서 보건복지위원회 김순덕 의(낭산여산금마왕궁춘포팔봉동)은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작은 목욕탕 설치의 필요성을 제시했다.

 

김 의원은 도심이나 규모가 큰 읍면지역에는 민간 목욕탕이 운영되고 있지만 대부분의 면지역은 목욕탕이 없어 목욕탕이 있는 가까운 지역으로 버스를 타고 원정 목욕을 다니고 있다면서 지역 주민들에게  밀착형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작은목욕탕을 설치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익산시는 기초연금 수급자기초생활수급자와 차상위계층에 목욕권을 지원하고 있으나 목욕탕이 없는 면에 거주하는 주민들은 목욕권을 사용할 장소가 없어 무용지물인 실정이라면서 작은목욕탕 설치를 촉구했다.

 

이어서 김 의원은 작은목욕탕 조성방법으로 생활 SOC 복합화 사업을 연계하거나 경로당이나 면사무소체육관 등 주민 공동 이용시설에 소규모 목욕시설 증축하는 등 많은 예산을 투입하지 않고 작은목욕탕을 운영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했다.

 

한편 익산시 목욕장업 등록 현황을 보면 코로나 이전 2019년도 기준 48개소에서 2023년도 기준 40개소로 코로나 이후 지속적으로 감소추세에 있으며특히 면지역은 금마면황등면웅포면 3개 면을 제외하고는 11개면에 목욕탕이 전혀 없는 실정이다.

익산시민뉴스 iscmnews@daum.net

<저작권자 © 익산시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