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익산시, 지방세‧세외수입 체납징수 고삐 ‘바짝’ 죈다

기사승인 2023.03.20  10:14:25

공유
default_news_ad1

- 지방세 체납자 2만6천명, 185억원 105천건 체납 독려

ad35

익산시가 건전재정 확보를 위해 지방세세외수입 체납세 징수에 돌입했다.

시는 지방세‧ 세외수입 체납자 3만여명에게 체납세 안내문과 고지서를 발송했다고 밝혔다.

 

시는 오는 331일까지 체납액을 자진 납부토록 안내하고 납부하지 않을 경우 체납차량 번호판 영치부동산 및 채권압류 및 추심 등을 통해 적극적인 징수 활동을 펼쳐 체납자들이 경각심을 가지고 납부 할 수 있도록 유도할 방침이다.

 

올해 지방세 체납 대상자는 26천명으로 총 체납금액은 185억원이며 체납 건수는 105천 건이다시는 지방세 체납자의 경제 상황 등을 분석해 생계형소상공인 체납자의 경우에는 분할납부관허사업 제한 유보 등 탄력적 징수 등을 통해 경제 회생을 지원하기로 했다.

 

지방세 체납액 납부는 안내문 및 고지서에 제공된 가상계좌를 이용하거나 CD/ATM 기기에서 직불카드나 신용카드통장을 이용해 납부 가능하다.

 

과태료 등 세외수입 체납자는 4,043명이며 총 체납액은 7,720건에 84백만원이다일백만원 이하의 소액 세외수입 체납자들을 대상으로 납부를 독려하기 위해 발송하였으며 일백만원 이상 체납자들에 대해서는 매월 단계적으로 안내문을 발송할 예정이다.

 

또한 세외수입 고지서는 스마트위택스 또는 금융기관앱네이버앱카카오톡 등을 통해 세외수입 고지서를 받을 수 있는 전자송달제도를 운영 중에 있다.

 

시 관계자는 지방 재정의 건전성을 위해서 체납 징수 고삐를 바짝 조여 최소화해 나가겠다며 생계가 어려운 체납자에게는 분할납부를 안내하고 고질 체납자에 대해서는 강력한 징수활동을 통해 성실 납부의식이 정착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오명관 기자 iscmnews@daum.net

<저작권자 © 익산시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