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농촌공동체 회복 프로젝트, ‘익산시 마을자치연금’ 확대

기사승인 2021.11.30  18:29:42

공유
default_news_ad1

 전국 최초로 도입해 성공적인 평가를 받고 있는 익산 마을자치연금이 확대 운영된다.

 

익산시는 앞으로도 마을자치연금을 순차적으로 확대해 귀농·귀촌 인구를 유입하고 어르신들이 행복한농촌공동체 회복 프로젝트를 구축해나갈 방침이다.

 

시는 30일 국민연금공단·중소기업·농어업협력재단TYM 등 3개 기관과 지역공동체 삶의 질 향상 프로젝트인 익산시 마을자치연금 제2호 마을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전국 제3호이자 익산 제2호 마을로 선정된 곳은 여산면수은마을로 익산시 양파 주요 재배지로, 협약을 체결한 각 기관은 주민들의 수요를 반영하여 저온저장고를 수익발생시설로 지원할 예정으로 저장고시설사용료를 통해 마을자치연금 재원을 마련할 계획이다.

 

   
 

또한 이 시설을 통해 출하시기를 조절하여 기존에 저가로 판매해 오던 양파를 가격상승에 맞춰 판매가 가능하므로 마을 소득창출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이를 위해 익산시와 국민연금공단·중소기업·농어업협력재단TYM 등 협업기관은 업무협약으로 사업추진을 위한 기초발판을 마련하여 마을자치연금 사업을 본격화한다.

 

이번 사업은 익산시와 협업 기관이 수익 발생이 가능한 시설 또는 설비를 지원하고 발생수익과 마을공동체 운영 수익을 분배해 마을에 거주 중인 만 70세 이상 어르신들에게 지급하는 사업이다초고령화 시대의 농촌지역 문제를 해결하고 복지를 확대하기 위해 노후 소득을 보완의 일환으로 마련됐다.

 

익산시는 농촌지역의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해 민관 공동으로 마을자치연금을 전국 최초로 도입했으며 전국 제1호 마을(성당포구마을)을 성공적으로 탄생시켜 전국적 표본이 됐다완주군은 이를 벤치마킹하여 전국 제2호 마을을 탄생시켰다.

 

정헌율 시장은 익산시는 마을자치연금의 선두주자로서 노후소득 강화를 통해 농촌 고령인구의 삶의 질 향상에 도움이 되는 선순환 체계 구축과 고령인구에 대한 공동체 커뮤니티 케어로 노인 문제를 극복할 수 있는 효과를 더욱 확대하는데 앞장서겠다고 전했다.

오명관 기자 iscmnews@daum.net

<저작권자 © 익산시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