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농협케미컬 익산이전 ‘제2의 삼성 새만금 투자 우롱’사태 되어선 안돼”강력 촉구

기사승인 2021.11.30  18:23:02

공유
default_news_ad1
ad35

 김기영 도의원(행정자치위원회, 익산3) 386 정례회 행정자치위원회 소관 기획조정실 2022 본예산 심사 과정에서 “농협케미컬의 익산 이전이 ‘2 삼성 새만금 투자 우롱사태가 되지 않도록 각별한 관심과 대책 마련이 필수라고 주장해 눈길을 끌었다.

 

농협케미컬의 익산 이전은 지난 2018 7 ㈜농협케미컬과 전라북도, 익산시가 투자협약를 체결한 것으로, 농협케미컬의 분산된 사업장(본사, 공장  물류단지) 익산 3산업단지에 통합이전하는 것이다. 당시 전라북도는 공식적인 투자 규모를 투자액 1,000억원, 고용 300, 부지 110,270㎡ 발표했고, 이에 따른 세수 증가, 인구 유입, 농가소득 증대  부차적인 효과도 상당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에 따라 ㈜농협케미컬 익산 이전은  3단계(1단계 물류센터 이전, 2단계 토목공사  본사이전, 3단계 대전ㆍ안산공장 이전)으로 진행될 예정이고, 현재 물류센터 건축과 제조공장 설계까지 완료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최근 농협케미컬 측에서 공사비 급증으로 인한 재무부담과 재원확보 어려움 등을 이유로 익산 이전에 늦장을 부리고 있는 정황이 포착됐다.

 

실제 김기영 의원에 따르면 ㈜농협케미컬의 대전ㆍ안산 공장 매각 등이 전혀 이루어지지 않는 상황이다. 김기영 의원은 이러한 전반적인 상황에 대해 “농협케미컬이 시민들을 우롱하고 있다 비판의 목소리를 냈다.

 

김기영 의원은 “도지사께서 이번 본예산안을 제안 설명하는 과정에서 향후 전라북도가 중점 추진할 사업을 ‘기업유치와 이로 인한 인구 유입 거론했다.”, “이러한 비전에도 정작 투자협약까지 맺은 농협케미컬 이전 사업에는 관심이 없는 것은 아닌지 의심스럽다.” 지적했다.

 

이어 김기영 의원은 “우리에게는 ‘삼성의 새만금 투자 우롱 사태라는 좋은 교과서가 있다.”라고 말하며, “전라북도의 적극적인 관심과 노력이 없다면 농협케미컬의 익산 이전은 ‘2 삼성 새만금 투자 우롱 사태  위험이 있다는 경각심을 가져야  이라고 주장했다.

 

이후 김기영 의원은 “현재 전라북도가 계획 중인 투자보조금 신청 승인  형식적인 조치에서 나아가 농협케미컬의 적극적 행동을 유도할  있는 방안 마련이 필수적이다.”, “기획조정실을 필두로 전라북도 관계 실국과 농협케미컬  관계 기관이 정기적으로 간담회를 개최해 투자이행률을 점검하는 등의 효과적 방안을 시급히 모색해달라 촉구했다.

익산시민뉴스 iscmnews@daum.net

<저작권자 © 익산시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