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익산다이로움, 모바일 간편결제 확대...카드 수수료 0%

기사승인 2021.08.27  12:24:08

공유
default_news_ad1
ad35

 익산 지역화폐익산다이로움이 디지털과 만나 더욱 편리해진다.

특히 시민들은 카드 없이 휴대폰으로 결재해 편리해지고 소상공인들은 신용 카드 수수료가 0%대로 줄어 12조의 효과를 거둔다.

 

시는 지역화폐 익산사랑상품권 익산다이로움’(이하 다이로움)을 기존다이로움카드형에서 휴대폰에서 QR코드를 찍는 모바일 간편결제 방식으로 확대 도입한다고 밝혔다.

 

지난해 출시한 다이로움 카드는 지난 24일 기준 가입자 115,689발행액이 1877억원을 돌파해 지역 내 소비지출에 따른 새로운 결제 수단으로 성공적으로 자리매김했다. 이에 따라 시는 소상공인의 카드수수료 경영부담 완화 및 지역 소비자들에게 다이로움 카드 발급과 소지의 불편함을 해소하고 지역화폐 사용의 편리성을 높이고자 다이로움 시스템과 연계한 모바일 간편결제(QR코드제방식을 도입한 것이다.

 

모바일 간편결제를 사용하면 기존 카드체크기를 이용하지 않고가맹점에 설치된 QR코드를 소비자의 핸드폰에서 간편결제 앱 카메라로 촬영하고 휴대폰에 금액을 입력하면 소비자의 다이로움 충전금액이 가맹점 대표의 연결계좌번호로 직접 이체되는 간편 결제방식이다.

 

현금이체 방식의 모바일 간편결제를 사용한 소비자는 현금영수증 30% 소득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특히 1877억원 규모의 결제 수단으로 자리잡은 다이로움 카드에 대한 소상공인의 카드 가맹 수수료가 0%대로 낮춰 경영 부담을 완화효과를 가져온다.

 

모바일 간편결제(QR코드)는 연 매출액 8억원 이하의 소상공인은 가맹점 수수료율이 0%12억원 이하는 0.3%로 큰 폭으로 낮춰진다.

 

모바일형 간편결제 도입을 원하는 소상공인은 익산시 홈페이지에 모바일 가맹점 모집공고에 따라 본인명의 스마트폰에서 착한페이(익산다이로움회원 가입 후가맹점 모드에서 가맹점 신청을 할 수 있다.

 

기존 착한페이 가맹점 모드에서 가맹점 신청한 870개소 및 추가 모집된 신규 가맹점을 대상으로 모바일 간편결제(QR키트및 안내문 등을 1차 제작배부하고, 9월 중 본격적인 모바일 간편결제(QR코드방식을 시행한 후 점차 모바일 가맹점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다이로움 운영대행사인 ㈜ KT의 블록체인 기술유통과정 모두 자동 저장이용자 거래 실시간 분석 활용 및 금융협력사의 이상금융거래탐지시스템 모니터링 강화부정유통 주민신고센터(익산시청 임시청사 일자리정책과 ☎ 063-859-5324)를 상시 운영하여 부정 유통을 근절하겠다고 밝혔다.

 

중점단속대상은 다이로움 제외업종 결제물품의 판매 또는 용역의 제공 없이 상품권을 수취하는 경우(일명’) 등으로명백한 부정유통 확인시에는 가맹점 등록 취소 및 과태료 부과 등의 행정처분과심각한 부정유통이 의심될 경우 경찰 수사를 의뢰하는 등 부정유통에 대한 대응을 강력하게 추진할 방침이다.

 

정헌율 시장은다이로움 모바일 간편결제방식 도입이 소상공인에게 카드수수료 부담 완화로 직접적인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다이로움의 다양한 정책 추진으로 지역경제 활성화 및 지역공동체 강화를 위해 더욱 힘쓰겠다고 전했다.

 

 

 

참고자료 ]

 

❍ 소상공인 가맹점 수수료율 비교

 

구 분

전년도 매출

신용카드

다이로움

(체크카드)

다이로움

(QR코드)

영세가맹점

카드 ․ QR

3억원 이하

0.8%

0.5%

0%

중소가맹점

카드형

3억원 초과 ~ 5억원 이하

1.3%

1.0%

 

QR코드

8억원 이하

 

 

0%

카드형

5억원 초과 ~ 10억원 이하

1.4%

1.1%

 

QR코드

8억원 초과 ~ 12억원 이하

 

 

0.3%

카드형

10억원 초과 ~ 30억원 이하

1.6%

1.3%

 

QR코드

12억원 초과

 

 

0.5%

 

※ 소상공인 상시 근로자 5인 미만 사업자(제조건설운수광업은 10인 미만)

※ 소상공인 외 일반가맹점 1.2%

오명관 기자 iscmnews@daum.net

<저작권자 © 익산시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