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익산 거리두기 2단계 격상...긴급 브리핑

기사승인 2020.11.28  13:53:52

공유
default_news_ad1
ad35

익산시는 오늘(28일) 오전 누적 80명 째 코로나 확진자가 발생해 사회적거리 2단계 발령(11월30일 0시)에 따른 정헌율 시장의 비대면 브리핑이 오후 3시 30분 익산시 공식 유튜브를 통해 실시간으로 방영한 가운데 [익산시민뉴스]가 중계합니다.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격상에 따른 브리핑 전문

먼저, 장기간 이어지는 코로나19로 인한 어려움과 고통이 가중되고 있는 상황에서도 방역수칙 준수 및
사회적 거리두기에 적극적으로 동참해주고 계신 익산시민 여러분들께 깊이 감사드립니다.

많은 분들이 최근 연이은 확진자 발생에 불안과 걱정이 매우 크시리라 생각합니다.

다행히 원광대병원에서 시작된 감염 전파는 시민 여러분의 자발적인 협조와 신속한 방역 조치로 지금은 어느 정도 진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지난 한 주간 원광대병원과 관련한 확진자가 추가적으로 발생했지만, 이분들은 이미 지난 주말 전수조사를 통해 진단검사를 마치고 자가격리를 하는 중에 확진판정을 받는 사례로서 지역사회의 확산 위험이 비교적 낮았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시는 그 간 확진자 수가 급속히 늘어남에도 2단계 격상에는 신중한 입장을 유지했었습니다.

그러나 지난 25일 발생한 금마면 소재 군부대 관련 확진자로 인해 현재 지역사회 감염확산의 우려가 현실화되고 있는 양상입니다. 이에 우리시는 더 이상의 감염확산을 차단하고 시민의 생명과 지역공동체의 안전을 지키고자 11월 30일 0시부터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로 격상합니다.

다음은 2단계 격상에 따라 변경되는 주요 내용입니다.

유흥주점, 단란주점, 콜라텍 등 유흥시설 5종에 대해서 집합금지 조치하며, 노래방, 방문판매 홍보관, 실내체육시설 등은 밤 9시 이후 운영을 중단합니다.

또, 카페는 상시적으로 포장·배달만 허용하고, 음식점도 밤 9시 이후에 포장·배달만 가능합니다. 결혼식장과 장례식장 등 100인 이상이 모이는 각종 모임, 행사는 전면 금지합니다.

예배, 미사, 법회 등 종교시설은 좌석 수의 20% 이내로 제한하며 가급적이면 비대면 예배로 전환해 주시길 간곡히 권고 드립니다.

아울러 종교활동 이후 사적인 모임과 식사는 금지됩니다.

초·중학교는 밀집도 3분의 1을 원칙으로 하며, 고등학교는 밀집도 3분의 2까지 학사일정을 고려하여 탄력적으로 운영하게 됩니다.

존경하는 익산시민 여러분!그 간 우리시는 지역경제와 방역 사이에서 적절한 균형점을 찾기 위해 치열하게 고민해왔습니다.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방역 강화는 물론이고 무너져가는 지역경제를 살리는 일 또한 절대 소홀히 할 수 없는 부분이기 때문입니다.

지나치게 선제적인 2단계 격상은 영세 소상공인을 포함한 자영업자, 중소기업 등의 희생이 요구될 뿐만 아니라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한 시민의 피로감을 높이는 등 자칫 역효과를 불러올 수 있어  대단히 조심스러울 수 밖에 없습니다

이번 2단계 격상으로 인한 규제와 강제조치 또한 지역경제에 다시 한 번 큰 타격을 가져오리라 예상합니다.

그러나 지금 이 확산세를 막지 못한다면, 이후 우리가 감내해야 하는 고통의 크기와 시간은 더욱 커질 것입니다.

또한, 수능이 끝난 이후 해방감을 만끽하기 위해 거리로 쏟아져나온 수험생들로 인한 집단감염의 위험도 배제할 수 없습니다.

이에 이번 2단계 격상은 시민의 생명과 안전을 최우선으로 두고 신중하게 내린 부득이한 조치인 만큼 시민 여러분의 많은 이해와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아울러 수능이 얼마 남지 않은 상황에서 우리 아이들의 꿈을 지키기 위해서는 시민 한분 한분의 따뜻한 노력과 동참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당분간 꼭 필요한 외출 외에는 바깥출입을 자제해 주시고 각종 만남이나 연말 회식, 모임, 행사 등은
최소화 해주시기 바랍니다. 또, 음식점, 학교, 학원 등 다중이용시설 등에서는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해 주시고 손씻기, 사회적 거리두기 등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해 주시기 바랍니다.

저와 익산시 1,700여 공직자는 앞으로도 방역의 최전선에서 감염확산의 원천차단을 위해 혼신의 힘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익산시민뉴스 webmaster@iscmnews.com

<저작권자 © 익산시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