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익산시에 아파트 대량으로 쏟아진다

기사승인 2020.09.28  13:35:59

공유
default_news_ad1
ad35

익산시에 이르면 내년 상반기쯤엔 과거에 볼수없었던 공동주택 공급물량이 1만여세대에 이르고 임대에서 일반분양에 이르는 다양한한 주택이 공급될 전망이다.

또한 최고명품에서부터 중,저가의 주택이 공급됨으로써 소비자들의 선택 폭이 넓어지고 대규모 공원이 동시에 조성됨으로써 시민(소비자)들의 기대가 올라졌다는게 업계의 반응이다.

익산시의 공동주택 거래가격 인상은 최근 10여 년 가까이 대단지의 공동주택이 공급이 없으면서 아파트가격을 상승시켰다는게 주요원인으로 알려졌으며, 인구감소의 주요 원인중 하나인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금번 공급물량의 주요사업중에는 민간공원조성 특례사업(이하 민간특례사업)이 가장 확실한 사업으로 꼽힌다.

정헌율 시장의 과감한 정책사업중 하나로 꼽히는 이사업은 민간자본을 유치해 익산시내에 공원지역으로 지정되어 있으면서도 녹지나 공원으로써 기능이나 역할을 못하는 지역을 개발, 대단위 공원조성을 하여 도심의 허파기능을 갖춘 명품공원을 조성, 익산시에 기부체납한뒤 동시에 사업자에겐 해당공원지역의 30%이하 부지에 공동주택을 건설하게 하여 일정이익을 주는 방식이다.

이미 5개(마동,모인,수도산,팔봉1,소라산)공원사업은 행정절차가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

수백억 원씩에 이르는 사업보증금(에상되는 토지보상비의 약80%)등을 익산시에 예치했고, 특히 자이아파트로 알려진 마동공원지역은 토지보상금 수백억 원의 브릿지자금을 일으켜 지난 25일에 토지협의 매수에 응한 토지주들과 용역비등을 지급함으로써 사실상 사업에 착수했다.

모인공원 사업장은 10월 경에 토지보상금을 협의매수가 정리되는데로 지급할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나머지 수도산공원과 소라산공원의 경우에도 조만간 사업에 착수할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민간특레사업은 기훼손된 부지에 주택사업을 실시하고 녹지공간은 공원으로써의 기능을 강화하는 정책사업으로써 이른바 국토이용에 관한 법률에 따라 일정간 토지를 협의매수후 수용절차에 들어가는 방식의 사업이다.

몇 개의 감정평가업체의 감정 평균가에 대해 사업부지를 협의매수한뒤 나머지 사업부지에 대하여는 수용하는 절차에 들어갈것으로 알려졌다.

각 사업장의 현황을 우선 살펴보면 마동공원은 우리나라 최고로 꼽히는 GS자이가 시공과 준공을 책임지는 약 1천460여 세대의 사업으로 모인공원은 중흥건설에서 약 1000여 세대(임대10%), 수도산공원은 풍경채라는 브랜드로 알려진 전남 제일건설에서 약 1560여 세대(임대10%)가 넘는 사업, 팔봉1공원은 서희건설에서 약 2300세대(임대10%)에 이르는 대규모 사업을 진행중에 있다.

이와함께 소라산 공원의 경우 LH공사가 임대1000 일반분양 300세대 공급사업을 진행중에 있으며 일부 사업장은 이르면 연말쯤에는 착공할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와 별도로 수백 세대씩의 일반 개발사업과 재건축 정비사업 등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하지만 익산지역 공동주택 개발이 과열양상을 보이고 있다는점도 유의해야 한다는게 부동산업계의 우려섞인 반응이다.

일부 재건축 사업장에서는 조합장의 비리의혹으로 인해 수사중에 있고, 일부 지역주택조합 사업장에서는 허위 과장광고및 사업부지의 확보, 조합원모집 부진 등으로 사업이 지연되는등 몸살을 앓고 있다.

이에 따라 업계에서는 시민들의 피해가 우려되는상황도 예상된다며 주의를 당부하고 있다.

한편 위와 관련된 내용중 민간특례사업은 건설국 도시전략사업과 민자개발계 그 외 일반개발사업과 재건축 및 지역주택조합, 협동조합 사업 내용에 대해서는 건설국 주택과를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다.

익산시민뉴스 webmaster@iscmnews.com

<저작권자 © 익산시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