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원대병원 의료기기 승인, '코로나19 폐렴' 진단

기사승인 2020.03.19  22:28:32

공유
default_news_ad1

- 원광대학교 산학협력기업 나노포커스레이. 저선량 모바일 CT를 식약처로부터 인증 출시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는 코비드19(COVID-19) 폐렴의 진단에 모바일 CT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분자진단법인 RT-PCT가 WHO에서 권장 확진하는 표준 방법이지만 초기 진단에 있어서 CT는 RT-PCR보다 민감도가 훨씬 높다고 알려져 있다.(PCR 71% vs CT 98%)

이는 감염 초기에 PCR에서 음성으로 나왔다가 재검사에서 양성으로 나오는 환자가 많기 때문이며 엑스레이나 CT에서 폐렴 소견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PCR 음성으로 나왔다가 나중에 양성으로 전환된 예가 많이 있다.

이와 같은 이유 때문에 CT가 유용하게 사용되며 페렴 진단뿐만 아니라 증증도를 판단하는데 아주 중요하게 사용된다. 그러나 일반 병원에서 사용하는 고정형 CT는 코로나 의심 환자를 촬영하기에는 일반 환자와의 접촉에 의한 감염 위험 때문에 이동형 CT가 필수적인 장비로 인식되고 있다.

   
▲ 모바일 CT로 촬영한 코로나19 확진환자의 폐렴 소견(사진제공 = 원광대학교병원)

이러한 시점에서 원광대학교 산학협력기업 나노포커스레이(대표이사 윤권하, 원광대병원장)가 COVID-19 폐렴을 조기에 진단할 수 있는 이동 가능한 저선량 모바일 CT를 식약처로부터 인증받아 출시했다고 밝혔다.

원광대병원에서 개발한 모바일 CT는 원래 근골격계와 척추 영상용으로 개발하여 시판되고 있었으나 코로나 폐렴 진단을 위한 흉부 영상 진단이 가능하게 되어 지난 11일 긴급도입 의료기기로 식약처 승인을 받게 된 것이다. 현재 원광대병원에서 운영중이며 전국의 여러 상급종합병원에서 설치 문의가 오고 있다.

이 장비는 콘센트만 있으면 어디에서든지 촬영이 가능하며 방사선 선량이 기존 CT의 20% 정도의 저선량으로 촬영이 되며 외국의 전신형 이동형 CT에 비해 가격 또한 현저히 낮아 전 국민에게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보급되고 있다.

원광대병원에서 경험했던 8번 환자 사례에서 보듯이 RT-PCR로는 음성이었던 환자가 CT 촬영상 폐렴이 발견되고 재검사에서 양성으로 확진되는 예가 많다. 이러한 예는 확진 환자의 약20-30% 정도가 되기 때문에 전문가들은 전염병이 확산된 지역에서 CT가 중요하다고 평가하고 있다.

   
▲ 원광대학교병원 국가지정음압병실에서 모바일 CT 촬영 장면(사진제공 = 원광대학교병원)

윤권하 원광대병원장은 "모바일 CT를 이용한 신속 정확한 검사는 우리나라의 우수한 기술력을 세계에 과시할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다"며 "CT는 민감도가 높을 뿐만 아니라 PCR은 검사 결과가 나올 때까지 4~6시간 기다려야 하는데 반해 1분 내에 결과가 나오는 장점이 있다"고 말했다.

또한 "의심 증상이 있어 선별검사를 하는 환자들의 경우에 현장에서 즉시 검사 결과를 알 수 있게하여 기다리는 동안 격리실에서 심리적 불안을 해소할 수 있고 잠재적 전파자들을 결과 도출 전까지 자가 격리시키게 하는 위험 상황도 해소시켜 줄 수 있다는 점에서 장점이 있다"며 "이를 위해 검진 차량 탑재 검사법을 통해 집단 감염 발생시 즉시 출동하여 검사할 수 있도록 하는 것도 효과적일 수 있다”고 밝혔다.

윤 원장은 "코로나19 폐렴으로 확진받고 생활치료센터나 음압격리병실에서 치료 받고 있는 환자의 폐렴의 진행 정도나 증증도를 판단하는데 이동형 CT는 매우 유용하게 쓰일 수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나노포커스레이에서 개발한 모바일 CT는 작년말 유럽 인증을 받아 글로벌로 확산된 코로나 위기에 한국 의료기기의 위상을 높이는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이며 대한민국의 보건 의료 기술의 발전과 미래 먹거리 발굴로 연결될 수 있는 혁신형 제품으로 평가받고 있다.

오명관 기자 iscmnews@daum.net

<저작권자 © 익산시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