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익산시와 환경부의 가짜 행정대집행을 규탄한다"

기사승인 2019.09.20  02:15:33

공유
default_news_ad1
   
 

낭산 폐석산 불법매립 폐기물 전량제거 행정대집행 촉구대회가 지난 19일(목) 오전 10시부터 익산시청 정문 앞에서 낭산주민대책위원회(공동위원장 차재룡, 진옥섭, 김학림) 주최로 낭산면민, 익산시 환경공동대책위 관계자, 전현직 광역, 기초의원등 약 23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됐다.

익산시와 환경부의 가짜 행정대집행 추진에 대한 규탄과 진짜 행정대집행을 촉구한 이날, 낭산 폐석산 폐기물을 수용할 매립장이 없어 이적처리를 못했다는 거짓말에 대한 규탄 발언이 이어졌다.

   
▲ 사진제공 = 낭산주민대책위원회

낭산주민대책위 측은 "환경부와 익산시는 2018년 4월 4일 체결한 낭산 폐석산 정비협약에서 2019년까지 15만 톤(전체 물량대비 10%)을 제거하기로 했으나, 현재까지 제거된 양은 2천916톤으로 전체 150만 톤 물량 대비 0.19% 불과한 양으로 이 속도라면 향후 400년이 걸려야 이적처리가 완료 될 수 있다"며 "주민들은 2019년 들어 벌써 8차례나 침출수 유출사고가 발생했는데 앞으로 이런 상황이 400년이 넘게 이어질 수 있다"면서 분통을 터뜨렸다.

최기재 민관 공동위원회 공동대표는 "환경부와 익산시는 그동안 낭산 폐석산 폐기물을 받아줄 매립장이 없어 이적처리를 할 수 없었다고 거짓말을 해왔지만 이번에 거짓말이 탄로났다"며 "한국산업폐기물매립협회에서 21개 회원사가 분할 매립을 하면 2020년 까지 16만5천 톤을 수용 할 수 있다고 공문으로 답변했다"고 밝혔다.

   
▲ 사진제공 = 낭산주민대책위원회

그러면서 "환경부와 익산시는 낭산 주민들에게 사과하고 즉각 행정대집행을 통해 약속대로 15만 톤을 제거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익산시와 환경부의 가짜 행정대집행 추진계획에 대해서도 규탄한 최춘기 낭산 환경지킴이 대표는 "익산시와 환경부는 낭산주민들과의 합의사항에 따라 마지못해 2020년에 행정대집행을 통해 폐기물을 처리하겠다고 했으나, 5만 톤에 대해서만 행정대집행을 추진하고 그것도 복구협의체에 가입하지 않은 폐기물 배출업체 31개 사의 행정명령 처분청인 18개 지자체에 예산을 편성하도록 하겠다는 입장을 발표했다"고 말했다.

"그러나 이것은 가짜 행정대집행에 불과하다"며 "어느 시, 군에서 익산시를 위해 자발적으로 행정대집행 예산을 책정하겠는가? 익산시와 환경부는 헛소리 중단하고 환경부 주관 진짜 행정대집행을 추진하라"고 강력하게 주장했다.

낭산 주민들은 폐기물 전량제거를 염원하는 소원지 300여 개를 작성해 익산시청 주변에 게시하기도 했다.

   
▲ 사진제공 = 낭산주민대책위원회

낭산 주민대책위는 집회 말미에 국정감사를 앞두고 낭산 폐석산 불법 폐기물 전량제거 행정 대집행을 위해 국회 환노위 위원들의 적극적인 개입을 이끌어 내기 위한 계획을 발표하면서 구체적인 내용은 오늘(20일) 국회에서 낭산주민대책위와 국회 환노위 간사 면담이 잡혔음을 공개하기도 했다.

이어 낭산 주민들은 노래와 구호를 외치며 폐기물 전량제거 행정대집행 실현을 위해 끝까지 투쟁하겠다는 결의를 모으고 집회를 마무리했다.

오명관 기자 iscmnews@daum.net

<저작권자 © 익산시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