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익산시치매상담센터, 뇌건강 인지증진 건강교실 운영

기사승인 2019.01.21  22:50:44

공유
default_news_ad1
ad35

익산시 치매상담센터는 의료취약지역(지소, 진료소)에 거주하는 일반노인을 대상으로 오늘(21일)부터 삼기대제보건진료소 관할 궁교마을회관을 시작, 2019년 반짝반짝 뇌건강 인지증진 건강교실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이번 건강교실은 치매예방교실로 현재 치매상담센터에서 운영하는 치매환자 쉼터와 인지강화교실과 함께 인지기능 저하 및 일상생활 기능저하 등을 사전에 예방하고, 한정된 장소에서 운영되던 치매인지증진 프로그램을 의료취약지역까지 확대하여 어르신의 인지증진에 기여하고자 마련됐다.

특히 익산시 읍면지역의 노인인구가 읍면 전체인구의 31%로 동지역 13.9%보다 높아 치매 인지증진 운영이 더욱 효과적일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건강교실은 진료소 12개소, 지소 4개소가 참여했으며 각각 15회, 8회로 매주 1회 진행된다. 작업치료, 미술치료, 운동 및 웃음치료, 기공체조, 원예치료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농한기 어르신들의 무료함을 달래고 즐거움과 활기를 찾을 수 있도록 진행할 예정이다.

치매상담센터 관계자는 “올해도 임상심리사 채용으로 센터 내 진단검사 실시 및 매주 1회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진료 등 전문적인 상담과 원스톱 서비스 제공 등으로 보다 나은 보건서비스 제공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2018년 의료취약지역 인지증진 프로그램 진행 결과 노인우울감을 개선하는 등의 효과가 있었으며, 특히 어르신 신체활동 프로그램인 어르신 난타교실은 지역행사 등 연 3회 공연으로 어르신들의 자존감 향상과 성취감을 높여 주목을 받았다.

올해도 5개 지역 진료소에서 어르신 난타교실을 진행하여 인지증진과 더불어 어르신들의 스트레스 해소와 좋은 추억거리를 제공할 예정이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익산시 치매상담센터(☎859–4086 ~9)로 문의하면 된다.

오명관 기자 iscmnews@daum.net

<저작권자 © 익산시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