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익산 장점마을 주민들, '암 발병' 규명 촉구 나서

기사승인 2017.04.04  20:13:56

공유
default_news_ad1

익산 함라면 장점마을주민대책위원회(위원장 최재철)는 주민 약 30여 명과 함께 오늘(4일) 오전 10시 30분 익산시청 상황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장점마을 집단 암 발병 원인 규명을 촉구하고 나섰다.

이날 최재철 위원장은 "지금부터 익산시 함라면에 위치한 장점마을, 장고재 마을, 소룡 마을, 입남 마을, 왈인마을 주민으로 구성된 주민대책위원회에서 기가 막힌 사연을 말씀 드리고자 한다"면서 회견문을 낭독했다.

   
▲ 오늘(4일) 오전 10시 30분, 익산시청 상황실에서 장점마을주민대책위원회 최재철 위원장(가운데)이 기자회견을 낭독하고 있다.(사진 = 오명관)
최 위원장은 "장점마을은 45가구 80여 명이 살고 있는 조용한 마을이었지만 2005년부터 암으로 사망하는 주민이 점점 늘어나면서 2012년 이후에는 급격히 늘어 2017년 현재까지 암으로 사망한 주민이 12명이고, 10명이 암으로 고통을 겪고 있는 등 총 22명의 암 환자가 발생했다"고 주장했다.

"이는 2015년 보건복지부 조사에서 국내성인 10만 명당 445명에서 암이 발생했다는 통계에 따르면 장점마을 암발병은 전국 평균의 50배가 넘는 수치"라면서 "주민대책위원회에서는 이렇게 집단으로 암 환자가 발생하는 원인으로 장점마을입구 300미터 떨어진 곳에 2001년 설립된 폐기물종합활용업으로 비료를 생산하고 있는 K농산이라는 업체로 확신하고 있다"고 최 위원장은 밝혔다.

또한 "이 업체가 설립된 이후 주민들을 심한 악취로 고생했으며 인근 저수지에 방류된 폐수는 마을로 흐르는 하천으로 유입돼 지하수를 사용하는 마을 주민들의 건강을 심하게 해칠 요인이 됐다"면서 "이 폐수의 영향으로 2010년 9월에는 저수지의 물기기가 떼 죽음을 당해 익산시에 조사를 요구했으나 별 다른 시정은 이뤄지지 않고 별 이상이 없다는 통보만 받은 적도 있다"고 성토했다.

   
 
특히 "이 업체는 2009년부터 연초박과 피마자박을 처리할 수 있는 폐기물을 확대했다"면서 "연초박은 담배를 제조면서 나오는 폐기물로 니켈, 벤젠, 비소등 93종의 유해 화학 물질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피마자박은 청산가리 보다 6000배의 독성을 가진 리신이라는 물질이 들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고 밝혔다.

"그럼에도 익산시는 유해한 물질들이 방출되는 것을 철저히 지도 점검을 통해 주민의 건강을 해치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하지만 익산시에서 입수한 환경오염물질 배출시설 지도점검했던 2013년, 20114년, 2015년까지는 배출 시설 및 방지시설이 '적정 운영'이라고 표시했다"면서 "지난해 9월부터는 15가지 정도의 경고, 고발, 과태료, 조업정지 등 행정처분이 있었다"고 꼬집었다.

최재철 위원장은 "업체의 설립 초기부터 발생한 극심한 악취, 폐수 등은 계속해서 마을 주민의 건강을 심하게 해치고 있었을 것인데 14년이 지나서야 모든 적발이 이뤄졌다는 것은 익산시의 업체 지도점검에 대해 의구심을 가질 수 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 오늘(4일) 오전 10시 30분, 익산시청 상황실에서 장점마을주민대책위원회 최재철 위원장(가운데)이 기자회견을 낭독하고 있다.(사진 = 오명관)
그러면서 주민대책위원회는 익산시 3명, 주민 대표 3명, 시지정 검사기관 위원 2명, 주민지정 검사기관 위원 2명 총 10명의 민관 공동대책 기구를 구성해 줄 것을 요구했다.

또한 현 상태는 재난 상황에 해당하므로 재난기금을 긴급 편성해 환경 기초 조사 연구 용역을 실시하고, 환경기초조사 일환으로 K농산 인근 5개 마을(정점, 장고재, 입납, 소룡, 왈인) 주민의 모발 검사를 즉각 실시해 달라고 했다.

그러면서 환경부가 정밀 역학 조사를 하루 빨리 할 수 있도록 하고, 비료공장에 대해서는 즉각 폐쇄시켜 줄 것을 장점마을주민대책위원회는 촉구했다.

오명관 기자 iscmnews@daum.net

<저작권자 © 익산시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